1998년 1월 첫 출시 이후 지금까지 미니 벤 시장에 최고 인기 있는 모델인 카니발의 1세대, 2세대에 특징 및 제원은 저번에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2014년 6월 출시된 올 뉴 카니발부터 2020년 8월 올 더 뉴 카니발에 이르기까지 3세대, 4세대 카니발 역사의 특징 및 제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1세대, 2세대 카니발의 역사 및 제원에 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기아자동차 미니벤 카니발 1세대,2세대 특징 및 제원
3세대(YP)
올 뉴 카니발(2014년 6월~2018년 3월)
특징
올 뉴 카니발은 본래는 2012년에 출시할 계획이었지만 2년 미뤄지면서 2014년 4월에 개최된 뉴욕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대한민국에서는 같은 해 5월 22일에 미디어 설명회를 가졌었습니다.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 일반인에게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6월 23일에 출시되었습니다. 2세대가 숏 바디(뉴 카니발)와 롱 바디(그랜드 카니발, 카니발 리무진) 등 2가지 차체로 나뉜 것과 달리, 3세대는 다시 롱 바디의 단일 차체로 통합되는 변화를 가졌습니다.
기존과 다르게 3세대 올 뉴 카니발은 1열 시트 중앙에 보조 시트 대신 노트북 컴퓨터까지 수납할 수 있는 대용량 센터 콘솔을 적용하였고, 이 때문에 9인승은 3+3+3 배열의 3열 시트에서 3세대부터 2+2+2+3 배열의 4열 시트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4열 시트의 활용도가 낮은 점을 감안하여 9인승과 11인승 모두에 적용된 4열 싱킹 팝업 시트는 등받이를 앞으로 접은 후 별도 이동 없이 그대로 누르면 바닥으로 들어가 평평한 공간을 만들어 최대 546ℓ의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차체 구성으로는 52%의 초고장력 강판이 적용되었으며,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가 121m로 대폭 증가하였다. 보행자의 머리 상해 위험을 감소시키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비롯하여 6 에어백,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었다. 이 외에도 듀얼 선루프, 버튼 시동 스마트 키, 220V 인버터 등이 적용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2.2ℓ 디젤 엔진은 유로 6 기준을 만족시켰고, 여기에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였습니다.
2015년 3월 30일에는 2015년형이 선보였고, 동시에 V6 3.3ℓ 가솔린 엔진과 2열 VIP 라운지 시트가 적용된 7인승(리무진)이 추가되었다. 7인승(리무진)의 1호차는 당시 그랜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의 오너였던 KBS 2TV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출연했던 배우 송일국에게 전달되었으며, 송일국과 삼둥이 가족의 프렌디 한 이미지가 패밀리 미니밴인 7인승의 카니발 리무진과 잘 어울린다고 판단했다고 기아자동차 측은 밝힌 적도 있습니다.
제원
구분 | 올뉴카니발(7/9인승) 2.2ℓ 디젤 |
올뉴카니발(11인승) 2.2ℓ 디젤 |
올뉴카니발 하이리무진(7/9인승) 2.2ℓ 디젤 |
올뉴카니발 하이리무진(11인승) 2.2ℓ 디젤 |
올뉴카니발 아웃도어(7/9인승) 2.2ℓ 디젤 |
올뉴카니발 아웃도어(11인승) 2.2ℓ 디젤 |
올뉴카니발(7/9인승) 3.3ℓ 가솔린 |
올뉴카니발 하이리무진(7/9인승) 3.3ℓ 가솔린 |
전장 (mm) |
5,115 | |||||||
전폭 (mm) |
1,985 | |||||||
전고 (mm) |
1,755 | 1,740 | 2,040 | 1,755 | 2,040 | |||
축거 (mm) |
3,060 | |||||||
윤거 (전, mm) |
1,740(R18) 1,735(R19) |
1,745(R17) 1,740(R18) |
1,740(R18) 1,735(R19) |
1,740(R18) | 1,745(R17) | 1,735(R19) | 1,740(R18) 1,735(R19) |
|
윤거 (후, mm) |
1,747(R18) 1,742(R19) |
1,752(R17) 1,747(R18) |
1,747(R18) 1,742(R19) |
1,747(R18) | 1,752(R17) | 1,742(R19) | 1,747(R18) 1,742(R19) |
|
승차 정원 | 7명 9명 |
11명 | 7명 9명 |
11명 | 7명 9명 |
11명 | 7명 9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
서스펜션 (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G6DH | ||||||
연료 | 디젤 | 가솔린 | ||||||
배기량 (cc) |
2,199 | 3,342 | ||||||
최고 출력 (ps/rpm) |
202/3,800 | 280/6,000 | ||||||
최대 토크 (kg*m/rpm) |
45.0/1,750~2,750 | 34.3/5,200 | ||||||
연료 탱크 용량(ℓ) | 80 | |||||||
요소수탱크 용량(ℓ) | - | |||||||
공차 중량 (kg) |
2,130 | 2,137 | 2,198 | 2,190 | 2,177 | 2,187 | 2,047 | 2,107 |
연비 (km/ℓ) |
도심 10.4 고속 13.3 복합 11.5 |
도심 10.5 고속 12.9 복합 11.5 |
도심 9.4 고속 11.5 복합 10.3 |
도심 9.4 고속 11.6 복합 10.3 |
도심 9.4 고속 11.5 복합 10.3 |
도심 9.4 고속 11.6 복합 10.3 |
도심 7.3 고속 10.0 복합 8.3 |
도심 7.2 고속 9.3 복합 8.0 |
Co2 배출량 (g/km) |
174 | 175 | 197 | 196 | 197 | 196 | 216 | 223 |
더 뉴 카니발(2018년 3월 ~ 2020년 8월)
특징
더 뉴 카니발은 2018년 3월 13일에 출시되었다. 기존과는 달리 주입구가 네모 형태로 바뀌었으며 경유 사양은 옆에 요소수 주입구가 있다. 이 모델부터 새로 진출한 인도에서도 CKD 방식으로 생산을 시작하였다.
제원
구분 | 더 뉴 카니발(7/9인승) 2.2ℓ 디젤 |
더 뉴 카니발(11인승) 2.2ℓ 디젤 |
더 뉴 카니발 하이 리무진(7/9인승) 2.2ℓ 디젤 |
더 뉴 카니발 하이 리무진(11인승) 2.2ℓ 디젤 |
더 뉴 카니발 아웃도어(9인승) 2.2ℓ 디젤 |
더 뉴 카니발(7/9인승) 3.3ℓ 가솔린 |
더 뉴 카니발 하이 리무진(7/9인승) 3.3ℓ 가솔린 |
전장 (mm) |
5,115 | ||||||
전폭 (mm) |
1,985 | ||||||
전고 (mm) |
1,755 | 1,740 | 2,040 | 1,755 | 2,040 | ||
축거 (mm) |
3,060 | ||||||
윤거 (전, mm) |
1,740 | 1,745 | 1,740 | 1,740 | 1,735 | 1,740 | |
윤거 (후, mm) |
1,747 | 1,752 | 1,747 | 1,747 | 1,742 | 1,747 | |
승차 정원 | 7명 9명 |
11명 | 7명 9명 |
11명 | 9명 | 7명 9명 |
|
변속기 | 자동 8단 | ||||||
서스펜션 (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G6DH | |||||
연료 | 디젤 | 가솔린 | |||||
배기량 (cc) |
2,199 | 3,342 | |||||
최고 출력 (ps/rpm) |
202/3,800 | 280/6,000 | |||||
최대 토크 (kg*m/rpm) |
45.0/1,750~2,750 | 34.3/5,200 | |||||
연료 탱크 용량 (ℓ) |
80 | ||||||
요소수 탱크 용량 (ℓ) |
14 - |
||||||
공차 중량 (kg) |
2,160 | 2,175 | 2,230 | 2,255 | 2,225 | 2,135 | 2,175 |
연비 (km/ℓ) |
도심 10.2 고속 13.4 복합 11.4 |
도심 10.1 고속 13.0 복합 11.3 |
도심 9.6 고속 11.4 복합 10.3 |
도심 9.6 고속 11.3 복합 10.3 |
도심 9.6 고속 11.4 복합 10.3 |
도심 7.2 고속 9.7 복합 8.2 |
도심 7.1 고속 9.0 복합 7.9 |
Co2 배출량 (g/km) |
170 | 169 | 189 | 189 | 189 | 210 | 218 |
4세대(KA4)
올 더 뉴 카니발 (2020년 8월 ~ 현재)
특징
올 더 뉴 카니발은 2020년 6월에 공개되어, 7월 28일부터 사전 계약을 시작해 8월 1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2014년 3세대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모델로 심포닉 아키텍처 라디에이터 그릴, C필러의 독특한 입체 패턴 크롬 가니쉬, 리어 콤비 램프 등 세련된 디자인 및 독보적인 공간 활용성, 최신 편의사양, 첨단 신기술로 재탄생했습니다. 또한,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원격 파워 슬라이딩 도어, 테일게이트 동시 열림/닫힘, 안전 하차 보조, 승하차 스폿 램프, 터치식 버튼 등 승하차 관련 신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원
구분 | 4세대 카니발 스마트스트림 3.5 가솔린 |
4세대 카니발 스마트스트림 2.2 디젤 |
전장 (mm) | 5,155 | |
전폭 (mm) | 1,995 | |
전고 (mm) | 1,740 (1,775) | |
축거 (mm) | 3,090 | |
윤거 전 (mm) | 1,746(18")/1,741(19") | |
윤거 후 (mm) | 1,746(18")/1,741(19") | |
배기량 (cc) | 3,470 | 2,151 |
최고 출력 (ps / rpm) | 294 / 6,400 | 202 / 3,800 |
최대 토크 (kgf•m / rpm) | 36.2 / 5,200 | 45.0 / 1,750 |
최대 타이어 | 235/60R18, 235/55R19 | |
브레이크 (전 / 후)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 디스크 | |
서스펜션 (전 / 후) | 맥퍼슨 스트럿 / 멀티링크 |
이상으로 카니발 1세대, 2세대에 이어 3세대, 4세대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4세대 올 더 뉴 카니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자동차 관련 다른 정보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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