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4세대 카니발은 사전계약 첫날 2만 3006대가 계약돼 아이오닉 5 전까지 국내에 출시된 모든 완성차 모델 가운데 역대 최다 사전계약 기록을 보유하며 2021년 3월까지 총 6만 7239대가 판매되어 미니 벤 시장에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인 카니발의 대해 알아보기 전 기아자동차에서 카니발 1세대와 2세대의 특징 및 제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세대(KV-2/GQ)
카니발(1998년 1월 12일~2001년 2월)
특징
기아자동차가 법정 관리에 들어간 1997년 후반에 기아자동차는 이듬해(1998년)에 내놓을 신차들을 대거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차종은 슈마, 크레도스 2(당시 G-2), 레토나 등을 비롯하여 카니발이 있었다. 중형 세단인 크레도스 플랫폼으로 개발된 카니발은 1998년 1월 7일부터 시판하기 시작한 1.5박스 형태의 미니밴이었습니다.
사진
영국 로버와 함께 개발한 175마력의 V6 2.5ℓ 가솔린 엔진과 135마력의 2.9ℓ 디젤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특히 2.9ℓ 디젤 엔진인 KJ3 디젤 엔진은 기아자동차가 1994년부터 1,300억 원을 들여 독자 개발한 것으로, 한국산업기술 진흥협회의 장영실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엔진은 대한민국 최초의 DOHC 디젤 엔진이며, 최초의 직분사 디젤 엔진이기도 합니다.
제원
구분 | 카니발 2.9ℓ 디젤 | 카니발 2.5ℓ 가솔린 | 카니발 2.5ℓ LPG |
전장(mm) | 4,890(1998년~2000년) 4,930(2000년~2001년) |
||
전폭(mm) | 1,895 | ||
전고(mm) | 1,730 1,780(루프 랙 적용시) |
||
축거(mm) | 2,910 | ||
윤거(전, mm) | 1,635 | ||
윤거(후, mm) | 1,600 | ||
승차정원 | 6명(밴) 7명 9명 |
7명 9명 |
9명 |
변속기 | 수동 5단 자동 4단 |
자동 4단 | 수동 5단 자동 4단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5 링크 코일 스프링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K5 | K5M |
연료 | 디젤 | 가솔린 | LPG |
배기량(cc) | 2,902 | 2,497 | |
최고출력 (ps/rpm) |
135/3,800 (이후 130/3,800으로 변경) |
175/6,000 | 150/5,200 |
최대 토크 (kg*m/rpm) |
31.5/2,000 (이후 33.5/2,000으로 변경) |
22.5/4,000 | 22.0/3,600 |
연비(km/ℓ) | 20.8(수동 5단) 15.7(자동 4단) |
13.4(자동 4단) | 12.5(수동 5단) 10.7(자동 4단) |
카니발 II(2001년 2월~2005년 10월)
특징
프로젝트명 GQ로, 2001년 2월 11일에 공개된 카니발 ∥부터 대한민국의 미니밴 최초로 미국에도 수출되었습니다. 2001년 12월에 건설교통부가 실시한 국산 RV 충돌 테스트에서 운전석 별 5개, 동승석 별 4개 반을 받아 가장 안전성이 뛰어난 RV로 선정되며,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가 실시한 충돌 테스트에서도 별 5개를 받았습니다.
2003년 7월 3일 둘리나라와 아기공룡 둘리 등 둘리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사용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으며 기아자동차가 모기업인 KIA 타이거즈가 홈구장으로 사용했던 광주 경기장 외야 좌우 펜스에 "카니발 ∥ 둘리 홈런존"이 설치되기도 했습니다.
제원
구분 | 카니발 2 2.9ℓ 디젤 | 카니발 2 2.5ℓ 가솔린 | 카니발 2 2.5ℓ LPG |
전장(mm) | 4,930 | ||
전폭(mm) | 1,895 | ||
전고(mm) | 1,770 | ||
축거(mm) | 2,910 | ||
윤거(전, mm) | 1,635 | ||
윤거(후, mm) | 1,610 | ||
승차정원 | 6명(밴) 9명 |
7명 9명 |
9명 |
변속기 | 수동 5단 자동 4단 |
자동 4단 | 수동 5단 자동 4단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5 링크 코일 스프링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K5 | K5M |
연료 | 디젤 | 가솔린 | LPG |
배기량(cc) | 2,902 | 2,497 | |
최고출력 (ps/rpm) |
130/3,800 (이후 123/3,800, 145/3,800으로 변경) |
175/6,500 (이후 166/6,000으로 변경 |
150/5,200 (이후 135/5,000으로 변경) |
최대 토크 (kg*m/rpm) |
33.0/1,800 | 22.5/4,000 | 22.0/3,600 |
연비(km/ℓ) | 13.5(수동 5단) 11.4(자동 4단) |
8.2(자동 4단) | 8.2(수동 5단) 6.8(자동 4단) |
2세대 2세대(VQ)
그랜드 카니발(2005년 7월~2010년 1월
특징
2005년 7월 14일에 출시된 그래드 카니발은 북미 시장을 겨냥하여 개발되어 전장이 5,000mm를 돌파하고, 전폭은 그 당시 대한민국 자동차 중(중·대형 상용차 제외) 가장 넓은 1,985mm이었습니다. 승합차로 분류되기 위하여 대한민국에서는 11인승으로 출시되었으나, 4열 시트이기 때문에 레그 룸이 넉넉하지 않아 출고 후에 레일 개조를 통하여 3열 시트까지 장착한 차량도 적지 않았습니다.
2006년 3월 26일에는 컨버전 밴인 그랜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11인승)이 출시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27일에 배우 이덕화에게 전달식을 갖기도 하였습니다.
제원
구분 | 그랜드 카니발 2.9ℓ 디젤 |
그랜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 2.9ℓ 디젤 |
그랜드 카니발 2.7ℓ LPI |
전장(mm) | 5,130 | 5,145 | 5,130 |
전폭(mm) | 1,985 | ||
전고(mm) | 1,780 | 2,075 | 1,780 |
축거(mm) | 3,020 | ||
윤거(전, mm) | 1,685 | ||
윤거(후, mm) | 1,685 | ||
승차정원 | 11명 | ||
변속기 | 수동 5단 자동 5단 |
자동 5단 | 자동 4단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K5M | |
연료 | 디젤 | LPG | |
배기량(cc) | 2,902 | 2,656 | |
최고출력 (ps/rpm) |
170/3,700 (이후 192/3,800으로 변경) |
161/5,400 | |
최대 토크 (kg*m/rpm) |
36.0/2,000~3,000 (이후 36.5/2,000~3,500으로 변경) 22.5/4,000 |
25.0/4,000 | |
연비(km/ℓ) | 12.5(수동 5단) 10.2(자동 5단) |
10.3(자동 5단) | 6.8(자동 4단) |
뉴 카니발(2006년 1월~2010년 1월)
특징
2006년 1월 12일 출시되어, 실질적인 면에서 카니발 Ⅱ의 후속 차종이며, 그랜드 카니발의 숏 바디로 출시된 뉴 카니발의 기본적인 설계와 메커니즘은 그랜드 카니발과 동일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그랜드 카니발에 들어간 오토 슬라이딩 도어 등의 편의 사양을 그대로 적용하였고, 2007년 2월에는 그랜드 카니발의 차체에 앞모습만 뉴 카니발인 카니발 리무진(9인승)이 출시되었으며, 미국과 캐나다에는 현대 엔 투리지로도 팔렸습니다. 같은 해 10월에는 V6 2.7ℓ LPI 엔진이 추가되었으며. 이후 카니발 하이 리무진(7인승)이 추가되었습니다.
제원
구분 | 뉴 카니발 2.9ℓ 디젤 |
카니발 리무진 2.9ℓ 디젤 |
카니발 하이 리무진 2.9ℓ 디젤 |
뉴 카니발 2.7ℓ LPI |
전장(mm) | 4,810 | 5,130 | 5,145 | 4,810 |
전폭(mm) | 1,985 | |||
전고(mm) | 1,760 | 1,780 | 2,075 | 1,760 |
축거(mm) | 2,890 | 3,020 | 2,890 | |
윤거(전, mm) | 1,685 | |||
윤거(후, mm) | 1,685 | |||
승차 정원 | 9명 | 7명 | 9명 | |
변속기 | 수동 5단 자동 5단 |
자동 5단 | 자동 4단 |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J3 | L6EA | ||
연료 | 디젤 | LPG | ||
배기량(cc) | 2,902 | 2,656 | ||
최고 출력(ps/rpm) | 170/3,700 | 170/3,700 | 161/5,400 | |
최대 토크(kg*m/rpm) | 36.0/2,000~3,000 | 36.0/2,000~3,000 | 25.0/4,000 | |
연비(km/ℓ) | 12.6(수동 5단)/ 10.5(자동 5단) |
10.3(자동 5단) | 6.8(자동 4단) |
그랜드 카니발 R(2010년 1월~2014년 6월)
특징
2010년 1월 6일 그래드 카니발 R은 쏘렌토 R의 2.2ℓ 디젤 엔진을 얹어 판매되었습니다. 같은 해 12월 2일에 1열 사이드 에어백과 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기본으로 적용된 2011년형이 출시되었다. V6 3.5ℓ 가솔린 엔진은 2011년 6월부터 추가되었으며, 2013년 3월 5일에는 17인치 신규 알로이 휠, 태블릿 PC 수납이 가능한 신규 사이드 테이블 등이 적용된 2013년형이 선보였습니다. 같은 해 8월 16일부터는 논란이 많은 승합차의 최고 속도 제한 장치가 의무 장착됨에 따라 최고 속도가 110km/h에서 제한되었습니다.
제원
구분 | 그랜드 카니발 R 2.2ℓ 디젤 |
그랜드 카니발 R 하이 리무진 2.2ℓ 디젤 |
그랜드 카니발 R 2.7ℓ LPI |
그랜드 카니발 R 3.5ℓ 가솔린 |
그랜드 카니발 R 하이 리무진 3.5ℓ 가솔린 |
전장(mm) | 5,130 | 5,145 | 5,130 | 5,145 | |
전폭(mm) | 1,985 | ||||
전고(mm) | 1,780 | 2,075 | 1,780 | 2,075 | |
축거(mm) | 3,020 | ||||
윤거(전, mm) | 1,685 | ||||
윤거(후, mm) | 1,685 | ||||
승차 정원 | 11명 | ||||
변속기 | 수동 6단 자동 6단 |
자동 6단 | 자동 4단 | 자동 6단 |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L6EA | G6DC | ||
연료 | 디젤 | LPG | 가솔린 | ||
배기량(cc) | 2,199 | 2,656 | 3,470 | ||
최고 출력 (ps/rpm) |
197/3,800 | 161/5,400 | 275/6,300 | ||
최대 토크 (kg*m/rpm) |
43.0/2,000 (수동 6단) 44.5/2,000 (자동 6단) |
44.5/2,000 | 25.0/4,000 | 34.3/4,500 | |
연비(km/ℓ) | 14.5(수동 6단) 12.8(자동 6단 |
12.8(자동 6단) | 6.8(자동 4단) | 9.2(자동 6단) |
뉴 카니발 R(2010년 1월~2014년 6월)
특징
2010년 12월 2일에 1~2열 커튼 에어백과 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기본으로 적용되었고, 카니발 리무진(9인승)에는 V6 3.5ℓ 가솔린 엔진이 추가된 2011년형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카니발 하이 리무진(7인승)은 판매가 중단되었으며, 2013년 3월 5일에는 17인치 신규 알로이 휠, 전 좌석 3 점식 시트 벨트, 신규 2~3열 시트(뉴 카니발) 등이 적용된 2013년형이 선보였습니다. 같은 해 9월에는 숏 바디인 뉴 카니발(9인승)이 단종되었고, 롱 바디인 카니발 리무진(9인승)은 2014년 6월 22일에 단종되었습니다.
제원
구분 | 뉴 카니발 R 2.2ℓ 디젤 |
카니발 R 리무진 2.2ℓ 디젤 |
카니발 R 하이 리무진 2.2ℓ 디젤 |
뉴 카니발 R 2.7ℓ LPI |
카니발 R 리무진 3.5ℓ 가솔린 |
전장(mm) | 4,810 | 5,130 | 5,145 | 4,810 | 5,130 |
전폭(mm) | 1,985 | ||||
전고(mm) | 1,760 | 1,780 | 2,075 | 1,760 | 1,780 |
축거(mm) | 2,890 | 3,020 | 2,890 | 3,020 | |
윤거(전, mm) | 1,685 | ||||
윤거(후, mm) | 1,685 | ||||
승차 정원 | 9명 | 7명 | 9명 | ||
변속기 | 자동 6단 | 자동 4단 | 자동 6단 | ||
서스펜션(전/후) | 맥퍼슨 스트럿/멀티 링크 | ||||
구동 형식 | 전륜 구동 | ||||
엔진 형식 | D4HB | L6EA | G6DC | ||
연료 | 디젤 | LPG | 가솔린 | ||
배기량(cc) | 2,199 | 2,656 | 3,470 | ||
최고 출력 (ps/rpm) |
197/3,800 | 161/5,400 | 275/6,300 | ||
최대 토크 (kg*m/rpm) |
44.5/2,000 | 44.5/2,000 | 25.0/4,000 | 34.3/4,500 | |
연비(km/ℓ) | 12.9(자동 6단) | 12.9(자동 6단) | 6.8(자동 4단) | 9.2(자동 6단) |
이상으로 카니발 1세대, 2세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나머지 3세대, 4세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자동차 관련 정보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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